2000.3.9

대학원 개강회식

황현식 과장님과 이기헌 교수님을 모시고 수련의, 대학원생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춘추관에서 1학기 대학원 개강회식을 가졌다.

2000.3.10

대학원 논문연구계획 공개발표회

치과대학 1층 강의실에서 박사 5학기, 석사 3학기 선생님들의 논문연구계획 발표회가 있었다. 본 교실에서는 다음과 같이 8개의 논문연구계획을 발표하였다.

박사과정

    ◈ 이병석: 성견에서 치조골 결손부에 골이식후 교정력 적용 시기에 따른 치주조직의 반응

석사과정

    ◈ 김관모: 정모두부방사선규격사진 분석시 기준선 설정에 관한 비교연구
    ◈ 박희창: 수종 polycarbonate bracket의 전단결합강도에 관한 연구
    ◈ 서미영: 간접부착술식시 치면과 레진 베이스의 간격 및 접착제에 따른 전단결합강도와 파절 양상
    ◈ 안정순: 습관적 편측저작과 악안면형태 및 교합양상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 유황석: 방사선상 enhancement 정도에 따른 측모두부방사선규격사진 계측점 설정의 재현도
    ◈ 윤일선: 군집분석법에 의한 안면비대칭의 분류
    ◈ 이정석: 도금을 이용한 각형 선재의 굵기 증가 후 물성 병화

2000.3.19

김태원 원장 설측교정 특별강연회

E-line 김태원 치과 김태원 선생님이 본 병원을 방문하여 6동7층 강당에서 설측교정 강연을 하였다. 조선대 전공의 등 외부 선생님들도 자유롭게 참석한 이날은 Ormco bracket을 이용한 설측교정의 최신 지견에 대하여 심도있게 토의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2000.3.24

POP conference

치주-교정-보철 연합 세미나가 병원 6동7층 강당에서 있었는데 교정과 R1 김재남 선생이 "하악 제1대구치의 조기상실에 의한 mesio-lingual tipping을 보이는 제2대구치의 보철-교정치료"를, 치주과 R2 정찬두 선생이 "RPP 환자의 치주교정치료"를 발표하여 다양한 interdisciplinary treatment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하였다.

2000.3.25

MEAW 임상교정 연수회

전남대학교 치의학연구소 주관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2000년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MEAW 임상교정 연수회"가 병원 6동7층 강당에서 개최되었다. MEAW technique의 특징 및 효과적 임상적용의 소개와 wire bending 실습이 8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MEAW 임상교정 연수회

2000.4.6

광주전남지부 학술집담회 참가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 1차 학술집담회가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신관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다. 원광대학교 김상철 교수님이 초청되어 “교정치료의 의원성 손상”이라는 주제로 강연하였는데 전 의국원과 여러 동문 선배님이 참석하였다.

2000.4.8

Ⅱ급 부정교합 임상연수회

전남대학교 치의학연구소 주관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2000년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악정형장치를 이용한 성장기 제Ⅱ급 부정 교합의 치료”라는 제목으로 임상연수회가 이기헌 교수님 주관으로 치과대학 1층에서 개최되었다. 성장이 남아있는 Ⅱ급 부정교합 환자 치료를 위한 activator, headgear 등 악정형 장치에 대한 강의와 실습이 4시간동안 진행되었다.

2000.4.14

1학기 대학원 논문 연구계획 및 중간결과 발표회

2000년도 1학기 논문 계획 및 중간결과 발표회가 전남대병원 대강당에서 있었다. 본 교실의 두 분 교수님과 약리학교실의 김경근 교수님, 생화학교실의 박병주 교수님을 비롯하여 대학원생 및 의국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많은 질문과 조언으로 논문작성에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기초학 교실의 두분 교수님이 논문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많은 조언을 해주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발표회를 마치고 갯마을에서 점심을 먹으며 담소를 나누었다.

2000.4.16

성인교정 심포지엄

2000 성인교정 심포지엄이 한국성인치과교정연구회 주관으로 「Lingual Orthodontics, A New Wave in Adult Orthodontics」를 주제로 신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었다. 황현식 과장님이 '설측교정을 위한 브라켓 간접부착술식'에 대하여 강연하는 등 6개의 연제가 발표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교정관련 단일행사로 가장 많은 인원인 450여명이 참석하여 설측교정과 성인교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2000.4.22

과장님 대한치과보철학회 심포지엄 강연

서울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2000년도 대한치과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 심포지엄에 황현식 과장님이 초청되어 "문제증례의 해결과 최신보철지견" 분야에서 "수평 및 수직 공간 부족시 보철교정"의 내용으로 강연하였다. 황교수님은 본 강연에서 crowding과 overeruption 증례에서 보철전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한편 passive bracketing등 손쉽고 효율적인 교정치료방법을 제시하여 보철의사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2000.4.22

이계형 선생님 개원식 참가

이계형(1997 수료) 선생님이 전남 여수시 여서동에 "21세기 치과"의 이름으로 개원하여 이기헌 교수님과 의국원이 찾아가 개원을 축하하였다. 많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

이계형 선생님과 함께

2000.
4.28-5.3

미국교정학회에서 테이블클리닉 및 논문 발표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개최된 제100차 미국교정학회 및 제5차 국제교정학회에 황현식 과장님, 이기헌 교수님, 이상열 선생님과 조진형, 이정석, 안정순, 유황석 선생이 참석하였고 미시간대학교에서 postdoctoral fellowship으로 연구중인 김왕식 선생님도 함께 참석하였다. 또한 수련동문이신 길병원 교정과장 문철현 선생님과 분당차병원 교정과장 최진휴 선생님 그리고 외래교수이신 김정국, 구본찬 선생님 등 많은 가족들이 참가하였다.
이번 학회는 100차 모임답게 역대 최대 규모였으며 내용 면에서도 알차 최신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또한 학회 기간 중 BISCO 회사와 UIC 치과대학을 견학하여 견문을 넓힐 수 있었다. 이번 학회에 본 교실에서 발표한 테이블클리닉과 학술포스터는 다음과 같다.

◈ 테이블클리닉

  • A New Indirect Bonding Technique for Lingual Orthodontics

◈ 학술포스터

  • The Change of Occlusal Contact Following Orthodontic Tooth Movement
  • Change of Shear Bond Strength of Orthodontic Brackets According to Surface Treatment on Dental Gold Alloy
  • The Change of Tooth Mobility Following Orthodontic Tooth Movement
  • Correlation of the Maximal Mouth Opening with Body and Cephalometric Measurements

학술대회장 앞에서

테이블클리닉 앞에서

Indirect Bonding 설명중

포스터 앞에서

UIC 치과대학 방문

2000.5.10

김정태 선생님 치과 방문

김정태(2000 수료) 선생님이 광주시 북구 운암동에 "기쁨이 있는 치과"의 이름으로 보철전문의이신 김태경 선생님과 함께 공동개원을 하였다. 황현식 과장님, 이기헌 교수님과 의국원이 찾아가 개원을 축하하고 저녁 식사를 함께 하였다.

2000.5.15

스승의 날

올해도 스승의 날을 맞아 의국 동문들이 저녁 식사와 함께 간단한 행사를 하였으며 과장님과 이기헌 교수님께 꽃과 선물 등으로 스승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였다. 특히 미국 유학 중인 김왕식 선생도 화분을 보내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여수에 개원 중인 이계형 선생은 꽃과 함께 바이올린 연주자를 보내 감탄을 자아냈다. 의국에서는 두 분 교수님께 카네이션과 작은 선물을 준비하여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다.

2000.5.19

POP conference

치주-교정-보철 연합 세미나가 병원 5동 1층 소강당에서 있었는데 치주과 R1 손은주 선생이 "급성 치주질환에 의한 spacing 치료를 위한 보철-치주-교정 협진치료"를 보철과 R1 양재식 선생이 "하전치 congenital missing을 갖는 환자에서의 보철-교정치료"를 발표하였다. 발표한 증례 모두 진단 case로 치료계획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되는 질문과 토론을 하였다. 특히 이번 POP에서는 LCD Project or "projector"를 이용한 발표를 하여 기존의 슬라이드 projector를 이용한 방법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이를 통해 더욱 발전된 presentation이 이루어지리라 기대된다.

2000.5.20

장항익 선생님 개원식 참가

장항익 선생님이 공동개원한 장·이·문 플러스 치과 의원 개원식에 황현식 과장님, 이기헌 교수님과 의국원들이 참석하였다. 전남대학교 병원 치주과, 보철과, 교정과, 소아치과 전공의 과정을 이수한 4명의 의사들이 공동개원한 장·이·문 플러스 치과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

2000.5.23

이기헌 교수님 사모님 작품 전시회 참가

이기헌 교수님의 사모이신 정현주 님의 삽화 전시회가 5월 18일부터 24일까지 광주 롯데백화점 8층 롯데 화랑에서 열려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교수님 두 분과 전 의국원이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미 서울 롯데 화랑의 전시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이번 전시회는 ‘어린이 세상의 빛을 그리다’라는 제목으로 열렸으며 동화작가인 정채봉님과 서울대 미대 학장이신 김병종 화백과 함께 한 자리였다. 동화책 발간을 기념하는 자리이기도 한 이 날 사모님이 그리신 동화책을 의국원 모두 한 권씩 선물받았다.

작가로부터 설명을

정현주님과 함께

2000.
5.26-5.27

제19회 전공의 학술대회

제19회 대한치과교정학회 전공의 학술대회가 조선대학교 주최로 광주 무등파크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47개의 연제가 발표되었으며, 본 교실에서는 3년차인 조진형, 박희창, 김 현 선생이 asymmetry라는 통일된 주제로 다양한 내용을 발표하여 큰 호응과 함께 관심을 끌었다. 한편 이날 저녁시간에는 각 기관별 장기자랑과 함께 서로의 친목을 도모하는 자리가 마련되어 본 교실에서는 인턴 박지영, 박성준 선생이 참신한 공연을 선보였다. 두 번째날 오전에는 2000 광주 비엔날레에 참가하여 세기의 예술을 감상할 수 있었다.
본 교실에서 발표한 연제는 다음과 같다.
◆조진형: 안모 비대칭 환자 진단시 중심위 유도의 중요성
◆박희창: 정모 두부방사선 규격사진의 중첩
◆김현: Classification of facial asymmetry

발표 후 질문을 받고

참 잘했어요!

교수님과 발표연자

의국 식구 모두 모여

인턴의 장기자랑(누구 몸빼야?)

2000 광주 비엔날레 관람을 위하여

2000.
5.20-21,
6.3-4

설측교정 TYPODONT 연수회 개최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2000년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남대학교 치의학연구소와 본 교실이 공동으로 주관한 "설측교정 연수회"가 연세 치대 박영철 교수님과 본 교실 황현식 교수님의 공동진행으로 병원 6동7층 강당에서 4-day course로 개최되었다.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설측교정을 쉽고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간접부착술식을 통한 브라켓 부착과 아울러 치료 stage별 wire 제작 실습을 Ormco사 typodont 상에서 시행하는 등 상세한 강의와 실습이 진행되었으며 그 동안 본 교실에서 치료된 풍부한 임상 증례가 case별로 소개되어 참가한 여러 연수자들에게 클리닉에서 바로 설측교정을 시작할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준 알찬 연수회였다.

2000.6.8

전공의 위생사 교육 주관

치과병원 발전을 위한 전공의 위생사 교육이 치과진료처와 교정과 주관으로 전남대학교병원 6동7층 대강당에서 개최되어 전남대 철학과 김양현 교수님께서 "의료윤리 4원칙과 좋은 의사되기"라는 주제로 강연하였다. 80여명의 전공의, 위생사, 원내생이 참석하여 의료인의 자세를 되새길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2000.6.16

인터넷 도메인 이름 헌팅

본 교실에서는 인터넷 시대에 발 맞추어 의국원 전원이 각자의 도메인 이름을 선점하였다. 이름하여, “일인 일도메인 갖기” 도메인 이름은 이용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어야 가치가 높기 때문에 의국에서는 각자가 선택한 도메인 이름에 대하여 인기투표를 실시하여 결과를 이름 선정에 참고하였다. 신청한 인터넷 도메인 이름을 통하여 각 의국원의 홈페이지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신청한 의국원의 도메인 이름은 다음과 같다.

        · 황현식 교수님: e-align.co.kr
        · 이기헌 교수님: smilecare.co.kr
        · R3 조진형: artdent.co.kr
        · R3 김  현: hi-smile.co.kr
        · R3 박희창: greendent.co.kr
        · R2 유황석: happydent.com
        · R2 이정석: smiledoc.co.kr
        · R2 안정순: smile-e.co.kr
        · R1 김재남: orthoman.co.kr
        · R1 고은희: charmdent.co.kr

2000.
6.17-18,
7.1-2

설측교정 TYPODONT 연수회 참가

한국성인교정연구회 주관으로 "설측교정 연수회"가 서울 신흥빌딩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다. 연세치대 박영철 교수님과 본 교실 황현식, 이기헌 교수님이 공동으로 진행하였고 본 교실의 2년차인 안정순, 유황석, 이정석 선생이 실습을 도왔다.

2000.6.23

POP conference

치주-교정-보철 연합 세미나가 병원 5동1층 소강당에서 있었는데 진단 case로 보철과 R1 선세나 선생이 "외상에 의해 손상받은 상악 전치의 forced eruption"을, 치료 종료 case로 교정과 R2 이정석 선생이 "Temporary denture를 bite plate로 이용하여 전치부 crossbite를 해결하는 보철-교정치료"를 발표하여 협진치료가 필요한 경우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2000.
6.24-6.25

의국야유회

장마철이긴 했지만 제주도의 날씨는 좋았다. 제주공항에서 내리자 이병석 선생님과 공보의로 근무중인 김재혁 선생님이 우리를 맞이하였다. 황현식 과장님, 이기헌 교수님 및 의국원들은 김재혁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점심식사 후 먼저 차귀도 앞바다에서 배낚시를 즐겼다. 이곳 차귀도는 죽도라고도 불리는데 이 섬 주위에는 깎아 세운 듯한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어 풍치를 돋았다. 배 2대를 빌려 낚시를 하였는데 과장님 팀은 경험 많은 선장님과 노련한 낚시실력으로 가득히 물고기를 낚아 대어상, 다어상 등을 수상한 반면 다른 팀은 초보 선장을 만나서인지 낚시가 신통치 않았다.
저녁식사를 위해 제주도 시내에 있는 "濟福(제복)"이라는 일식집을 찾아갔는데 함께 오신 OB 선배님들 덕분에 제주의 진귀한 음식을 배불리 맛볼 수 있었다.
다음날 아침 찾아간 제주절물자연휴양림과, 성산 일출봉은 아름다운 경관과 신선한 공기로 병원에서 지친 우리들의 몸과 마음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었다. 점심식사로 먹은 전복죽은 색깔이 특이했고 맛 또한 별미였다. 점심식사 후 의국원들은 만장굴과 함덕해수욕장에 들러 더위를 식히고 1박 2일의 제주도 야유회를 정리하면서 광주로 돌아왔다. 제주도의 진경, 진미를 가이드 해준 김재혁 선생님과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이병석 선생님, 최준규 선생님께 감사 드린다.

이 정도야 보통이지. 암!(차귀도)

젓가락 일발장전!(제복)

제주절물자연휴양림에서

일출봉 등반 후(성산)

만장굴입구에서(김녕)

바다의 의국장!(함덕)

특히 이번 야유회에서는 제주도의 최고 식당들을 순례한 바 맛거리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한다.

◎ 첫날 점심 - "해물뚝배기", "옥돔구이", "칼치구이"
아마고야(064-713-9292), 제주시에서 서쪽으로 하귀 애월간 해안도로 초입에 위치한 해선식당. 이곳 해안도로는 제주시민들이 즐겨찾는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 해안의 경치를 즐기면서 제주 명물 해물뚝배기를 맛볼 수 있다. 식사 후에는 옆에 있는 까페 풍경(064-713-1133)에서 coffee할 것을 잊지 말 것. 12번 도로상 하귀에 있는 테우(064-742-6668)도 괜찮은 해선식당이라는 귀뜸

◎ 첫날 저녁 - "회정식"
제복(064-724-2949), 제주시에서 가장 유명한 일식집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타이타닉에 실린 회와 여러 가지 별미를 맛볼 수 있다. 단, 과식, 과음 주의!

◎ 둘째날 아침 - "해장국"
신제주에서 숙박할 기회가 있다면 아침은 반드시 "모이세 해장국"집에서 할 것. 너무 유명한 집이라 물어보면 그 위치를 알 수 있다. 주의 사항: 식탁 위에 있는 달걀은 찐 것이 아님. 날 계란임(?)

◎ 둘째날 점심 - 진짜 "전복죽"
제주도에서 성산 근처를 지난다면 진짜 전복죽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 것. "오조리 해녀의 집". 보통 음식점에서는 전복죽에 들어가는 것이 전복이 아니라 오분작이라는 것은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 전복 내장으로 인해 푸른빛이 나는 진짜 전복죽을 오조리의 해녀 아줌마들이 맛있게, 풍성하게 요리해 준다.
(이상 자료 제공: 김재혁 동문)

2000.7.6

Microimplant Anchorage Orthodontics 초청 강연

2000년도 1학기 대학원 종강에 맞추어 병원 6동7층 대강당에서 계명의대 박효상 교수님과 배성민 원장님을 모시고 Microimplant Anchorage Orthodontics 강연을 개최하였다. Microimplant anchorage를 이용한 교정치료의 특징, 적응증, 임상 술식 등에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강의 후에는 광주회관에서 종강회식을 하였다.

2000.6

교실 논문 Angle Orthodontist 게재

김왕식 선생의 석사 논문인 「A Comparative Study of Two Methods of Quantifying the Soft Tissue Profile」이 Angle Orthodontist Vol. 70, No. 3, June 2000호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은 본 교실이 미시간 대학교에 있는 Center for Human Growth & Development의 director로 있는 McNamara와 공동연구를 진행하다 연조직 측모 분석에 대한 규격화된 방법이나 정례화된 방법이 없어 이에 대한 의문점을 갖고 접근한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한 재현도와 정확성에 대해 알아본 것이다.

이 논문은 임상과 관련된 참신한 아이디어만으로도 SCI급 저널에 등재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앞으로 우리나라의 연구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이며 두 대학간에 계속된 연구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2000.7.11

이기헌 교수님 집들이

이기헌 교수님 집들이에 과장님과 의국원들이 방문하여 저녁식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사모님께서 정성스럽게 준비하신 course 요리 중에 부드러운 포도주와 소고기 요리가 기억에 남는다. 식사 후 카드놀이는 11시가 되어서야 끝이 났는데 주인댁에 돈을 몰아 주지 못해 아쉽다.

2000.7.23

김현혜 선생님 개원 축하

김현혜 선생님이 홍후석 선생님(94 전남대졸)과 공동 개원한 순천 늘푸른 치과 개원식에 이기헌 교수님과 의국원들이 참석하였다. 순천시 연향동에 위치한 치과 내부는 인테리어와 공간배치가 잘 되어 있었고, 어린이를 위한 진료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었다. 이날 수련동기인 이제준, 김재혁 선생님과 송을로, 이계형, 김정태 선생님도 방문하여 개원을 축하하였다. 늘푸른 치과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

2000.7.29

김은희 선생님 개원 축하

올해 교실에서 석사학위를 수여 받은 김은희 선생님이 광주시 북구 문흥동에 은치과를 개원하여 두 분 교수님과 의국원들이 방문, 축하하였다. 내부장식은 원목과 곡선의 미가 잘 조화를 이루어 온화한 느낌을 주었으며 최신의 장비와 적절한 수납공간이 인상적이었다. 늦은 개원이지만 그 동안 쌓인 많은 know-how로 훌륭한 병원을 만들어 가리라 기대한다.

2000.8.10

말복 회식

말복을 맞이하여 광주에 개원하고 있는 수련 동문 선배님과 교수님이하 의국원들이 관가에서 저녁을 먹었다. 더운 여름을 보내는 나름의 방법과 이번 여름에 있었던 재미있는 에피소드 등을 이야기하며 모처럼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2000.8.16

과장님 생신회식

황현식 과장님, 이기헌 교수님, 의국원들은 광양숯불갈비에서 저녁식사를 하며 과장님의 생신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의국 논문실험을 함께 도와준 구강내과 의국원들도 자리를 같이 하여 즐거움을 나누었다.

Top